사방넷에서 수집한 데이터를 파워쿼리로 전처리하고, 데이터 흐름(클라우드)에 저장해보겠습니다.
왼쪽 메뉴 중 작업영역을 클릭하고, 새 작업영역을 추가합니다.
작업영역에 사용할 이름을 지정합니다.
작업 영역 상단의 새 항목을 클릭합니다.
항목 중에 데이터 흐름을 선택합니다.
새 테이블 추가를 클릭합니다.
폴더를 선택합니다.
폴더 내의 데이터 파일을 모두 가져오는 커넥터 입니다.
폴더의 경로를 넣어주고, 게이트웨이 설정을 마친 후, 저장을 선택합니다.
데이터 미리보기 화면이 나오면 데이터 변환을 클릭합니다.
폴더 내에 수집해두었던 주문서 파일들이 모두 나타납니다.
여기서 Content열 우측의 화살표를 클릭합니다.
파일 병합 화면이 팝업됩니다.
이 화면에서 예제 파일 목록을 선택하여 옵션을 지정합니다.
저는 첫 번째 파일을 선택하여 진행하겠습니다.
이 뜻은 폴더의 파일 중 첫 번째 파일을 기준으로 다른 모든 파일들을 불러오겠다는 것 입니다.
상세 데이터를 확인하고, 확인 버튼을 누릅니다.
기준 파일을 가지고 쿼리에 자동 변환하여 데이터를 불러옵니다.
이렇게 자동으로 만들어진 쿼리를 클릭해보겠습니다.
Source.Name 이라는 열은 폴더의 각 파일 이름을 보여줍니다.
각 파일의 세부 데이터 값이 잘 불러와졌는지 확인합니다.
주문서 정보의 고객 주소 정보를 가지고, 도 와 시군구를 구분해보겠습니다.
Source.Name 이 필요하지 않아 제거하겠습니다.
열 제목에 마우스 우클릭하여, 열 제거를 선택합니다.
각 주문서에 인덱스 번호를 달아주겠습니다.
상단 메뉴 열추가 -> 인덱스 열을 선택합니다.
인덱스 열은 0부터 또는 1부터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인덱스 열이 1부터 추가되었습니다.
열 제목을 더블클릭 또는 키보드 f2를 클릭하여, 이름을 변경합니다.
주문서 수집 쿼리를 복사하겠습니다.
복사는 현재까지의 쿼리를 그대로 복사하는 '중복' 처리와 현재 쿼리의 이후 단계부터 시작할 수 있는 '참조'가 있습니다.
중복으로 복사한 쿼리의 이름을 변경하겠습니다.
주소 정보와 인덱스만 제외하고, 나머지 열은 제거하겠습니다.
이 때, 다른 열 제거 메뉴를 사용하겠습니다.
수취인 주소가 특정 규칙에 의해 생성되어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특별시 또는 도 + 띄어쓰기 + 시/군/구 + 띄어쓰기 + 나머지 상세 주소
마우스 우클릭 -> 열 분할 -> 구분 기호 기준을 클릭합니다.
구분 기호를 스페이스바로 선택합니다.
왼쪽 구분기호에서 스페이스바로 1번 나누어 보겠습니다.
'각 구분 기호에서' 를 체크하면, 모든 스페이스바 위치에서 나누어 버립니다.
가장 왼쪽의 스페이스바를 기준으로 수취인주소1 과 수취인주소2가 나뉘었습니다.
필터를 확인해보니, 전남 / 전라남도, 전북 / 전라북도 이런식으로 명칭이 혼용되어 있습니다.
이 부분을 값바꾸기로 일치시켜보겠습니다.
마우스 우클릭 -> 값 바꾸기를 클릭합니다.
고급을 클릭하여, 찾을 값을 '서울', 바꿀 값을 '서울특별시'로 입력합니다.
이 때, 전체 셀 내용 일치를 선택해줍니다.
선택하지 않거나, 고급이 아닌 기본 메뉴에서 작업하면, 주소 정보 중 '서울' 부분만 찾아서 서울특별시로 변경합니다.
만약, '서울시'라는 명칭이 있었다면, 서울특별시시 (서울특별시 + 시) 로 변경이 되버립니다.
이렇게 특별시, 도 정보를 만들었습니다.
시,군,구 정보도 동일한 방식으로 작업합니다.
저장 후 닫아줍니다.
데이터 흐름의 이름을 지정하고 저장합니다.
성공적으로 저장되면 메세지가 뜹니다.
지금 새로고침을 클릭하여, 데이터를 바로 새로고침할 수 있습니다.
작업영역으로 돌아가면 데이터 흐름이 만들어져 있습니다.
커서를 가져다 대고, 새로고침 버튼을 클릭합니다.
표준 시간대를 서울로 변경하고,
세부 새로 고침 주기를 설정합니다.
이렇게 작업하면, BI를 생성할 준비가 완료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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